2023 정보처리기사 정리

정보처리기사 2강(소프트웨어 개발) 핵심 요약

choco2706 2024. 5. 6. 15:00

1. 자료 구분의 분류

  • 선형 구조 : 배열, 선형 리스트, 스택, 큐, 데크
  • 비선형 구조 : 트리, 그래프 
    1. ) 스택
      • 리트스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
      •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(LIFO)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
    2. ) 스택의 응용 분야
      • 인터럽트의 처리
      • 수식 계산 및 수식 표기법
      • 서브 루틴 호출 및 복귀 주소 저장
    3. ) 스택의 삽입(Push)과 삭제(Pop)
      • Push : 스택에 자료를 입력하는 명령
      • Pop : 스택에서 자료를 출력하는 명령

스택 예제

 

 

2. 트리

정점(Node, 노드)과 선분(Branch, 가지)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(Graph)의 특수한 형태

트리 예제

 

 

 

3. 수식의 표기법

  1. ) Infix -> Postfix
    • Infix로 표기된 수식에서 연산자를 해당 피연산자 두 개의 뒤(오른쪽)에 오도록 이동하면 Postfix가 된다
    • Ex) X = A / B * (C + D) + E  ->  X A B / C D + * E + =
  2. Infix -> Prefix
    • Infix로 표기된 수식에서 연산자를 해당 피연산자 두 개의 앞(왼쪽에 오도록 이동하면 Prefix가 된다)
    • Ex) X =  A / B * (C + D) + E  ->  X + * / A B + C D E
  3. Postfix -> Infix
    • Postfix는 Infix 표기법에서 연산자를 해당 피연산자 2개의 뒤(오른쪽)로 이동한 것이므로 연산자를 다시 피연산자 2개의 가운데로 옮기면 된다.
    • Ex) A B C - / D E F + * +  ->  A / (B - C) + D * (E + F)

Infix -> Postfix 예제 풀이
Infix -> Prefix 예제 풀이

 

Postfix -> Infix 예제 풀이

 

 

 

4. 삽입 정렬(Insertion Sort)

  • 자료 배열의 모든 요소를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이미 정렬된 배열 부분과 비교 하여, 자신의 위치를 찾아 삽입함으로써 정렬을 완성하는 알고리즘

삽입 정렬 예시

 

 

5. 선택 정렬(Selection Sort)

  • 선택 정렬은 첫 번째 자료를 두 번째 자료부터 마지막 자료까지 차례대로 비교하여 가장 작은 값을 찾아 첫 번째에 놓고, 두 번째 자료를 세 번째 자료부터 마지막 자료까지와 차례대로 비교하여 그 중 가장 작은 값을 찾아 두 번째 위치에 놓는 과정을 반복하며 정렬을 수행한다.

선택 정렬 예시

 

 

6. 버블 정렬(Bubble Sort)

  • 버블 정렬은 첫 번째 자료와 두 번째 자료를, 두 번째 자료와 세 번째 자료를, 세 번째와 네 번째를, … 이런 식으로 (마지막-1)번째 자료와 마지막 자료를 비교하여 교환하면서 자료를 정렬한다.

버블 정렬 예시

 

 

7. 이분(이진) 검색

  •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.
  • 비교를 거듭할 때 마다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.
  • 탐색 효율이 좋고,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.
  • 중간 레코드 번호(M) : (F+L) / 2 (단, F : 첫번째 레코드 번호, L : 마지막 레코드 번호)

 

8. 주요 해싱 함수

  • 제산법(Division) : 레코드 키 값(K)을 해시표(Hash Table)의 크기보다 큰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소수(Prime, Q)로 나눈 나머지 홈 주소로 삼는 방식
  • 제곱법(Mid-Square) : 레코드 키 값(K)을 제곱한 후 그 중간 부분의 값을 홈 주소로 삼는 방식
  • 폴딩법(Folding) : 레코드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 후 각 부분의 값을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 주소로 삼는 방식
  • 순자 분석법(Digit Analisis) : 키 값을 이루는 숫자의 분포를 분석하여 비교적 고른 자리를 필요한 만큼 선택해서 홈 주소로 삼는 방식 

 

9. 스키마 3계층

  • 외부 스키마 :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각 개인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 것
  • 개념 스키마 :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로서, 개체 간의 관계와 제약 조건을 나타내고,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, 보안 및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정의함
  • 내부 스키마 : 물리적 저장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,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,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,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냄

 

10. 빌드 자동화 도구

  • Ant :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
  • Maven : Ant의 대안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
  • Jenkins : JAVA 기반의 오픈 소스 형태의 빌드 자동화 도구
  • Gradle :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형태의 빌드 자동화 도구

 

11. 소프트웨어 패키징

  •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.
  • 개발자가 아니라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한다.
    1. 소프트웨어 패키징 시 고려사항
      • 내부 컨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.
      • 다른 여러 컨텐츠 및 단발기 간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) 연동을 고려한다.
    2.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)의 구성 요소
      • 클리어링 하우스(Clearing House) :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, 라이선스 발급,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.
      • 컨텐츠 제공자(Contents Provider) : 컨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
      • 패키저(Packager) : 컨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하는 프로그램
      • 컨텐츠 분배자(Contents Distributor) : 암호화된 컨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
      • DRM 컨트롤러(DRM Controller) : 배포된 컨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
    3.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)의 기술 요소
      • 컨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
      • 컨텐츠 식별 체계 표현
      •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
      • 정책 관리 기술
      • 크랙 방지 기술

 

 

12. 소프트웨어 설치 메뉴얼

  • 설치 메뉴얼은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한다.
  • 기본 사항
    • 소프트웨어 개요
    • 설치 관련 파일
    • 프로그램 삭제 등

 

 

13. 형상 관리(SCM)

  •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이다.
  • 목적 : 개발 비용 감소, 방해 요인 최소화
  • 관리 항목 : 소스 코드, 프로젝트 분석서, 운영 및 설치 지침서 등
  • 형상 관리 도구 : Git, CVS, Subversion 등

 

 

14.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

  • 체크아웃(Check-Out) :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옴
  • 체크인(Check-In) : 체크아웃 한 파일의 수정을 완료한 후 저장소의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
  • 커밋(Commit) : 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 충돌(Conflict)을 알리고 diff 도구를 이용해 수정한 후 갱신을 완료함

 

 

15. 파레토 법칙(Pareto Principle)

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

 

 

 

16. 화이트박스 테스트(White Box Test)

  •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
  • 프로그램의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, 반복 등의 분기점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제어한다.
    1. 화이트 박스 테스트의 종류
      • 기초 경로 검사
      • 제어 구조 검사
        • 조건 검사
        • 루프 검사
        • 데이터 흐름 검사
      • ※ 기초 경로(Base Path = Basic Path) :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의미함

 

 

17. 블랙박스 테스트(Black Box Test)

  •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검사하는 방법
  • 개발자입장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소프트웨어 혹은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결과물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위한 테스트 기법
    1. 블랙 박스 테스트 종류
      • 동치 분할 검사
      • 경계값 분석 
      • 원인 - 효과 그래프 검사
      • 오류 예측 검사
      • 비교 검사

 

 

18. 단위 테스트

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 것이다.

  1. 단위 테스트로 발견 가능한 오류
    •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
    •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
    •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

 

 

19. 인수 테스트의 종류

  • 알파 테스트 :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
  • 베타 테스트 :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으로, 필드 테스팅(Field Testring)이라고도 불림

 

 

20. 통합 테스트(Intergration Test)

  • 하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으로, 깊이 우선 통합법이나 넓이 우선 통합법을 사용함
  • 상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하는 기법

 

 

21. 테스트 드라이버(Test Driver)

  •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하는 도구
  • 매개변수(Parameter)를 전달하고,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
  •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된다.

 

 

22. 테스트 스텁(Test Stub)

  •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있는 시험용 모듈이다.
  •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된다.

 

 

23. 테스트 오라클(Test Oracle)

  •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
  • 종류 : 참 오라클, 샘플링 오라클, 추정 오라클, 일관성 검사 오라클

 

 

24. 주요 최악의 시간 복잡도

 

 

 

25. 클린 코드 작성 원칙

  • 가독성 :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함
  • 단순성 :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함
  • 의존성 배제 :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
  • 중복성 최소화 :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
  • 추상화 : 상위 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나타내고, 상세 내용은 하위 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 구현함

 

 

26. 외계인 코드(Alien Code)

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 보수 작업이 어려운 코드를 의미한다

 

 

 

27.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- 정적 분석 도구

  •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코드 분석이 가능하다
  • 종류 : pmd, checkstyle, cppcheck 등

 

 

28. EAI의 구축 유형

  • Point-to-Point : 애플리케이션을 1:1로 연결
  • Hub & Spoke :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
  • Message Bus(ESB 방식) :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
  • Hybrid : Hub &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

 

 

29. JSON(JavaScript Object Notation)

속성-값 쌍(Attribute-Value Pairs)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객체를 전달하기 위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다.

 

 

 

30. AJAX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

  • 자바 스크립트(JavaScript) 등을 이용한 비동기 통신 기술이다.
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교환 및 제어한다.

 

 

31.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- 네트워크 영역

  •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암호화를 설정한다.
  • 암호화는 IPSec, SSL, S-HTTP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한다.

 

 

32. tripwire

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만들어 놓거나, 설정 파일을 변경했을 때 분석하는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 중 하나이다.

 

 

 

33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

  • xUnix : JUnit, CppUnit, NUnit, HttpUnit 등 다양한 언어에 적용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
  • STAF :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  • FitNesse :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, 실행, 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  • NTAF : FitNesse와 STAF의 장점을 통합한 NHN(Naver)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
  • watir : Buby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 워크